면접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면접 취업시장 질문
며칠 전에 면접을 봤는데 면접관님께서 취업시장에 대한 견해를 물어보셨습니다... 이럴땐 어떤 식으로 답변하는 것이 좋을까요? 정확히는 왜 취업 시장이 안 좋은 것 같고 어떤 유형의 사람이 취업을 잘하는 것 같냐고 물어보셨습니다
2026.05.18
답변 4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이 질문은 정답을 맞히는 느낌보다 “시장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와 “본인의 관점이 얼마나 현실적이고 성숙한지”를 보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너무 부정적으로만 말하거나, 반대로 무조건 정신론으로 가는 건 피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경기 불확실성과 기업들의 보수적 채용 기조 때문에 취업시장이 어려워진 것 같다. 특히 단순 스펙보다 직무 적합성과 실제 경험을 더 중요하게 보는 흐름이 강해진 것 같다” 정도로 이야기하면 무난합니다. 그리고 “취업을 잘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단순히 스펙이 높은 사람보다,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를 명확히 이해하고 경험을 직무와 연결해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경쟁력이 있는 것 같다”라고 연결하면 좋습니다. 여기에 본인 경험까지 살짝 얹어서 “저도 그래서 단순 활동 개수보다 직무 관련 경험을 깊게 이해하려 노력했다” 정도로 마무리하면 자연스럽습니다. 핵심은 냉소적이거나 사회 비판적으로 가기보다, 시장 변화 속에서 본인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방향입니다.
- ppica1대한전선코사원 ∙ 채택률 0%
세대의 차이, 경기 악화 등등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Ai 관련으로 답변하는게 제일 무난해보입니다. 기업에서도 Ai를 계속 도입하고 있고 업무 자체의 자동화를 많이 하다보니 Ai의 도입이 필수가 되어버렸고 이로인해 인력이 계속 감축되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Ai를 다양하게 사용해보았고 다양한 분야에 빠르게 Ai를 적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채용 시장에 유리하다 느꼈습니다.
공대생PLG에너지솔루션코대리 ∙ 채택률 62%안녕하세요 멘티님, 멘토 공대생P입니다. 제가 취업컨설팅을 진행하며 느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국내 취업시장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반도체 직군을 제외하고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않아 인력 충원 및 모집이 소극적인 상황입니다. 또한 공채제도가 폐지되고 수시채용이 증가하면서 지원자별 경쟁률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직무와 산업군에 대한 이해를 잘 아는 사람이 취업에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근무하는 배터리 업계를 예로 들면 현재 중국업체들에게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기 때문에 내가 연구원으로 국내 배터리 회사에서 일하게 된다면 이 방안을 어떻게 해결할 지? 해당 내용에 대해 답변을 논리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콰콰다GS건설코상무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너무 극단적인 답변으로 가지 않는 선에서 답변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본인이 조직 친화적이고 일에 동기부여 되는 사람인 부분도 드러내면 좋을 거 같네요. 요즘 취업 시장이 많이 어렵고, AI나 새로운 기술에 대해 적응하고 학습해야하는 상황인 것 같다. 그래서 나는 ~한 노력을 하고 있고 만약 취업하게 된다면 이런 시장에서 얻은 소중한 기회이니만큼 더 열심히 적응해서 근무하겠다 이런식으로요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산화물 반도체 PVD Sputtering
삼성전자 메공기 취준생입니다. 실습때 산화물 반도체인 IGZO를 RF Magnetron Sputtering을 이용하여 증착한 경험이 있어서 이것을 어필하려고 하는데 CVD를 타겟해야할지, Metal을 타겟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CVD을 지원하자니 CVD로 증착한 경험이 아니고, Metal을 지원하자니 Metal을 증착한게 아니여서 고민입니다. 현직자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Q. 취준 자존감 떨어짐
석사 예정이라 벌써 취준하진 않지만 취준 생각을 하니 막막하네요..현재 4학년이고 지거국 화학과입니다. 연구개발직 희망 중이라 할 만한 대외활동이 거의 없어보이긴 하는데 대외활동 해둔 것도 없고, 학점도 3.3 정도로 너무 낮고 정출연 인턴 같은 것도 안해보고.. 4학년에도 학점 다 채워들어서 여유도 없고 경력으로 따질거라곤 생명 복수전공, 학부연구생 1년이랑 석사가 끝이에요 대학 생활동안 한 거라곤 과학생회랑 그냥 노는 중앙동아리 부원 1년, 논문동아리 회장정도뿐이네요.. 정출연 인턴이나 타대학 방학 인턴 같은것도 스펙이 없으니 엄두가 안나요 영어 성적이나 자격증은 지금부터라도 올리면 된다지만 너무 자존감 떨어지고 우울해지고 막막하네요 스펙을 어떡하면 좋을까요.. 제가 원하는 생화학 분야 특성상 제 정도로는 대기업은 꿈도 안꾸고 중견이라도 가거나 공기업 연구직 가고싶은데... 다른 친구들 인스타 보면서 얘는 준비 잘해뒀겠지 나만큼 심한 사람은 없겠지 생각하며 너무 우울하네요..
Q. 자소서 항목 질문
안녕하세요 반도체 cs 및 set up 엔지니어에 지원하려는 취준생입니다. 회사 이력서 항목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쓰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및 그 가치를 실천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라고 적혀있는데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갑니다.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걸 쓰면될까요? 그걸 실천한 사례는 어떤 식으로 써야할까요.. 예를들어서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자소서 1000자 이내면 1000자에 맞춰서 쓰는게 나을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